성과관리의 시작 - 목표설정의 중요성
1 목표설정의 필요성
n 목표설정의 목적
- 관리자와 부하직원 공통의 이해
n 목표 설정의 효과 – 업적
-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이 조직에 중요하지 않을 수 있음
- 업무의 우선순위와 중요도에 관한 정보 획득
- 업무를 명확히 알면 업무에 대한 사기가 올라감
- 업무달성에 관한 기대치 설정
- 팀과 개인목표의 연계성
- 평가가 객관적이 됨
n 목표설정의 효과 – 역량
- 직원의 역량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음
- 직원의 장래계획달성에 적극적 지원 가능
- 필요한 교육지원을 통한 직원의 역량 향상
- 직원의 경력목표와 역량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업무지시 가능
2 목표 설정 절차
n Top-down 방식
- 팀 목표의 공유
- Matrix 를 통한 팀원의 업무 제시
- 팀원의 성과계획서 작성
- 목표설정 면담 전 성과계획서 작성
- 목표설정 면담과 팀원의 목표 확정
3 SMART 목표
n 목표는 SMART 해야 됨
- Specific 구체적
- Measurable 측정가능
- Achievable 달성 가능
- Relevant 직무 연계성
- Time-bound 기한이 있어야 함
n 실제로 업무과 관련된 목표여야 함.
4 목표 설정 시 주의사항
n 목표 배정 시 고려사항
- 상위목표의 요구
- 직원 개인
- 팀 조직
n 목표의 수준
- 목표는 도전적이지만 실현 가능해야 함
- 목표의 수는 적어야 함
- 결과 목표와 학습 목표를 함께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