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기준에 따라 점수, 승진하는 연말성과평가 제도 없애는 추세.
1 성과관리의 4가지 이론
1.1 Goal-setting 이론 (목표설정 이론)
1.1.1 가치 à 욕구 à 의도/목표 à 관심/노력 à 행동 à 결과
1.1.2 목표 수립 원칙
1.1.2.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할 것
1.1.2.2 어렵지만 달성 가능한 수준의 목표 필요
쉬운 목표는 쉽게 주력을 잃을 수 있고, 너무 어려우면 목표로서의 가치가 손실됨.
1.1.2.3 목표에 대한 동의가 필요
1.1.2.4 피드백이 필요
우리가 스포츠에 열광하는 이유는 결과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열광하고 몰입하게 됨. 우리도 일할 때 우리의 상태가 지속적으로 피드백이 된다면 몰입을 더 하기 쉬움
1.1.2.5 시간 제약이 있어야 함.
1.1.2.6 성과목표와 학습목표 둘 다 고려해야 함.
1.2 SCARF 모델
1.2.1 뇌 과학에서 나온 모델
1.2.2 Status(상대적 중요성, 지위), certainty(확실성), autonomy(자기통제 자율성), relatedness(소속감), fairness(공정성) 를 원하면 그 쪽으로 가고 싶고, 아니면 그 반대로 피하게 된다.
1.3 고정마인드세트 / 성장마인드세트
등급없는 성과관리(Ratingless Performance Management)
1 대두된 이유
1.1 지식 노동 중심
1.2 일의 계획 사이클의 단기화
1.3 여러 팀과의 협업는
1.4 관리자와의 거리
1.5 인재 유인과 개발
2 새로운 성과관리의 트랜드
2.1 서류의 간소화 (미국의 대기업은 성과관리에 몇 달이 걸리기 때문)
2.2 S~D 등급이 일률적으로 적용이 불가.
2.3 S 등급도 다 같은 S 등급이 아니다.
2.4 상사가 부담을 가지기 때문에 등급 배제
2.5 평가중심 à 코칭중심, 개발 중심
2.6 예외적인 성과에 대한 보상이 필요
2.7 과업중심 à 결과중심
2.8 등급없이 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찰로 보상의 퍼센트가 달라짐
3 앞으로 성과면담의 훨씬 더 발전한 단계가 등급없는 성과관리임
“나의 일은 사람들을 다정하게 대하는 것이 아니다. 나와 함께 하는 위대한 사람들을 다그쳐서 그들이 한층 더 발전하게 하는 것이다” – 스티브 잡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