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 행동의 결과, 업적 또는 성취
- 결과 또는 업적의 동의어이다. 행동과 구분되며 역량과도 구별된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략과 실행이 필요
전략 – 성과의 수준 결정
실행 – 실제 얻은 결과물이 나옴
원하는 수준과 행동한 결과를 모니터링 하면서 차이를 줄이기 위한 행동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었는가 최종적으로 평가
그리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
즉,
전략수립, 모니터링, 평가 및 피드백 하는 것이 성과관리이다.
전략에 따라 지표 변경이 필요
지표는 경제성과 함께 왜곡이 될 수 있음.
칭기즈칸
- 보상체계: 내가 뺏은 건 다 내꺼
- 그러나 통일 이후에는 대규모 전투와 공성전이 됨. 이럴 때에는 맨 앞에서 싸우는 장수 뿐 아니라, 조달담당, 장비마련 등과 같은 스탭들의 역할 중요. 따라서 예전처럼 개별 약탈에 따른 보상체계는 부적절. 즉, 전략에 따라 지표 변경이 필요
로마
- 실패하고 돌아온 사람도 보살펴줌
-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전투는 무리한 싸움을 하게 됨.
- 실패를 허용하는 전투를 하면, 무리한 싸움을 하지 않고 장기적 승부가 가능
모든 상황에 합당한 성과관리체계는 없다.
상황에 따라 변경되어야 함.
어떠한 제도도 관리자보다 유능할 수 없다.
모든 성과관리는 관리자를 도와주는 보조일 뿐.
성과관리의 오해와 진실
- 관리자가 제공하는 특별한 것
- 더 열심히 잘하도록 강요하는 모임
- 1년에 한번 문서만 작성하면 됨
- 관리자의 거부감
n 무의미한 평가양식과 절차
n 시간부족
n 갈등의 두려움
n 성과관리 없어도 누가 잘했는지 이미 알고 있다는 생각
- 직원의 거부감
n 일 잘했다고 평가가 좋지도 않더라
n 어차피 결과는 정해져 있더라 (예: 연공 순)
n 바쁜데 일만 늘어난다
성과평가와 성과관리
과거에는 성과평가가 일반적인 말. 그러나 지금은 성과관리라고 한다.
그 차이가 무엇이길래 용어를 변경하였는가?
성과평가 - 평가중심 |
성과관리 - 관거 뿐 아닐 미래에 대한 계획 중심 - 대화, 문제해결 방식 |
성과 관리에서 중요한 것
- 직원에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서로 확인하는 과정
- 조직의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일 잘한다는 것의 의미
- 성과는 어떻게 측정되는가
- 달성의 장애물 파악
- 성과 향상을 위한 협동
즉, 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해야 하는지에 대해 중심을 맞춘 것이 성과관리
P=f(C,D, M, R, L)
C: 역량 à 그러면 역량개발은 어떻게 시켜야 하지?
D: 지시 à 어떻게 시키냐가 아주 중요
직원의 역량에 따라 지시 방식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
M: 동기부여 à 외적 상 뿐 아니라, 내적 보상(보람, 가치, 자존감) 동기부여 고려 필요
R: 자원 à 필요한 자원을 지원했는가?
n L: 운 à 운이 좋아서 잘된 거 가지고, 단순히 성과만 놓고 보상을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공정성에 어긋날 수 있다.
감성적 부분의 고려도 성과관리의 중요한 부분
Summary
1. 성과관리란?
n 성관롼리: 행동의 결과, 업적 또는 성취
n 성과관리 모델: 전략수립 à 모니터링 à 평가 및 피드백
n 역사 속 성과관리의 교훈:
- 모든 경우에 항상 합당한 성과관리는 존재하지 않음을 인지
- 리더들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성과관리체계가 필요
- 조직의 방향과 특수성을 고려
- 성과관리제도는 시스템이 아닌 관리자가 하는 것
2. 성과관리의 오해와 진실
n 성과관리가 안 되는 이유
- 성과관리에 대한 본질적인 신뢰 부족
- 목표달성이 용이한 목표만을 설정
- 관리자들의 관심과 열의 결여
n 성과관리가 아닌 것
- 관리자가 제공해야 하는 특별한 것
- 사람들을 더 열심히, 잘하도록 강요하는 모임
- 1년에 한 번 문서 양식을 완성하는 것
n 관리자들의 거부감
- 무의미한 평가양식과 절차
- 시간부족
- 갈등의 두려움
- 성과관리 없이도 누가 잘했는지 이미 알고 있다는 생각
n 직원들의 거부감
- 일 잘해다고 평가가 좋은 것은 아님
- 어떤 방식이든지 간에 결과는 정해져있다는 생각
- 바쁜 데 일만 늘어남
3. 성과평가와 성과관리
n 성과평가:
- 평가중심, one-way, 정해진 양식, 과거 책임
n 성과관리:
- 미래계획, communication, 문제해결
n P=f(C, D, M, R, L)
- 역량(competency), 지시(direction), 동기부여(motivation), 자원(resource), 운(luck)
n 성과관리는 이성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의 조화가 필요
- 성과관리에 대한 본질적인 신뢰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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