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관련

리더가 알아야 할 성과관리

insight_knowledge 2019. 5. 26.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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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       행동의 결과, 업적 또는 성취

-       결과 또는 업적의 동의어이다. 행동과 구분되며 역량과도 구별된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전략과 실행이 필요

전략 성과의 수준 결정

실행 실제 얻은 결과물이 나옴

 

원하는 수준과 행동한 결과를 모니터링 하면서 차이를 줄이기 위한 행동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었는가 최종적으로 평가

그리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

 

,

전략수립, 모니터링, 평가 및 피드백 하는 것이 성과관리이다.

 

 

전략에 따라 지표 변경이 필요

지표는 경제성과 함께 왜곡이 될 수 있음.

 

칭기즈칸

-       보상체계: 내가 뺏은 건 다 내꺼

-       그러나 통일 이후에는 대규모 전투와 공성전이 됨. 이럴 때에는 맨 앞에서 싸우는 장수 뿐 아니라, 조달담당, 장비마련 등과 같은 스탭들의 역할 중요. 따라서 예전처럼 개별 약탈에 따른 보상체계는 부적절. , 전략에 따라 지표 변경이 필요

로마

-       실패하고 돌아온 사람도 보살펴줌

-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전투는 무리한 싸움을 하게 됨.

-       실패를 허용하는 전투를 하면, 무리한 싸움을 하지 않고 장기적 승부가 가능

 

모든 상황에 합당한 성과관리체계는 없다.

상황에 따라 변경되어야 함.

어떠한 제도도 관리자보다 유능할 수 없다.

모든 성과관리는 관리자를 도와주는 보조일 뿐.

 

성과관리의 오해와 진실

-       관리자가 제공하는 특별한 것

-       더 열심히 잘하도록 강요하는 모임

-       1년에 한번 문서만 작성하면 됨

-       관리자의 거부감

n  무의미한 평가양식과 절차

n  시간부족

n  갈등의 두려움

n  성과관리 없어도 누가 잘했는지 이미 알고 있다는 생각

-       직원의 거부감

n  일 잘했다고 평가가 좋지도 않더라

n  어차피 결과는 정해져 있더라 (: 연공 순)

n  바쁜데 일만 늘어난다

 

성과평가와 성과관리

과거에는 성과평가가 일반적인 말. 그러나 지금은 성과관리라고 한다.

그 차이가 무엇이길래 용어를 변경하였는가?

 

성과평가

-       평가중심

성과관리

-       관거 뿐 아닐 미래에 대한 계획 중심

-       대화, 문제해결 방식

 

성과 관리에서 중요한 것

-       직원에게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서로 확인하는 과정

-       조직의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       일 잘한다는 것의 의미

-       성과는 어떻게 측정되는가

-       달성의 장애물 파악

-       성과 향상을 위한 협동

 

, 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해야 하는지에 대해 중심을 맞춘 것이 성과관리

 

P=f(C,D, M, R, L)

C: 역량 à 그러면 역량개발은 어떻게 시켜야 하지?

D: 지시 à 어떻게 시키냐가 아주 중요

직원의 역량에 따라 지시 방식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

M: 동기부여 à 외적 상 뿐 아니라, 내적 보상(보람, 가치, 자존감) 동기부여 고려 필요

R: 자원 à 필요한 자원을 지원했는가?

n  L: à 운이 좋아서 잘된 거 가지고, 단순히 성과만 놓고 보상을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공정성에 어긋날 수 있다.

 

감성적 부분의 고려도 성과관리의 중요한 부분

 

 

Summary

1.     성과관리란?

n  성관롼리: 행동의 결과, 업적 또는 성취

n  성과관리 모델: 전략수립 à 모니터링 à 평가 및 피드백

n  역사 속 성과관리의 교훈:

-       모든 경우에 항상 합당한 성과관리는 존재하지 않음을 인지

-       리더들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성과관리체계가 필요

-       조직의 방향과 특수성을 고려

-       성과관리제도는 시스템이 아닌 관리자가 하는 것

2.     성과관리의 오해와 진실

n  성과관리가 안 되는 이유

-        성과관리에 대한 본질적인 신뢰 부족

-        목표달성이 용이한 목표만을 설정

-        관리자들의 관심과 열의 결여

n  성과관리가 아닌 것

-        관리자가 제공해야 하는 특별한 것

-        사람들을 더 열심히, 잘하도록 강요하는 모임

-        1년에 한 번 문서 양식을 완성하는 것

n  관리자들의 거부감

-        무의미한 평가양식과 절차

-        시간부족

-        갈등의 두려움

-        성과관리 없이도 누가 잘했는지 이미 알고 있다는 생각

n  직원들의 거부감

-        일 잘해다고 평가가 좋은 것은 아님

-        어떤 방식이든지 간에 결과는 정해져있다는 생각

-        바쁜 데 일만 늘어남

3.     성과평가와 성과관리

n  성과평가:

-        평가중심, one-way, 정해진 양식, 과거 책임

n  성과관리:

-        미래계획, communication, 문제해결

n  P=f(C, D, M, R, L)

-        역량(competency), 지시(direction), 동기부여(motivation), 자원(resource), (luck)

n  성과관리는 이성적 측면과 감성적 측면의 조화가 필요

-        성과관리에 대한 본질적인 신뢰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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