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관련

성공적 성과관리를 위한 관리자의 마음가짐

insight_knowledge 2019. 5. 26.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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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하면 떠오르는 단어?

è  인센티브, 목표관리(MBO), 코칭

 

인간에 대한 이론

-       X이론 (창의성을 요구하지 않는 업무환경)

n  사람은 본래 일을 싫어함

n  목적 달성을 위해 처벌, 강압, 통제해야 함

n  책임지기 싫어함. 자기 통제 못함

-       Y이론 (창의성을 요구하는 업무환경)

n  일도 휴식이나 놀이처럼 자연스로운 것임

n  스스로 자기통제함

n  책임지고 싶어함

n  혁신적 의사결정은 보편적인 것임

 

Y이론적 관점에서 사람 관리가 중요함 à 성과면담의 강조점 발생

 

성과관리사이클

-       과거엔 성과관리 = 인사평가

-       과거엔 시작과 끝이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함.

-       목표설정 à 중간점검 à 최종평가 à 보상 à 다시 목표설정으로 이어지는 사이클

-       과거에는 최종평가와 보상이 강조

-       현재는 중관관리와 지속적인 관찰,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

 

Two-way

조직의 목표 à 팀의 목표 à 개인의 목표

개인의 성과 à 팀의 성과 à 조직의 성과

Summary

1.     사람에 관한 생각

n  X이론

-        사람은 본래 일을 싫어함

-        목적 달성을 위해서 처벌로서 강압, 통제, 위협을 해야 함

-        책임을 회피함

-        안전을 구하고, 야망이 적음

n  Y이론

-        일도 휴식이나 놀이처럼 자연스러운 것임

-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통제를 함

-        책임을 지고 심지어는 추구함

-        혁신적 의사결정능력은 보편적인 것임

2.     성과관리 사이클

n  성과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        과거: 성과관리는 인사평가

-        미래: 성과관리는 직원과 직속상사의 파트너십을 기초로 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 à 성과관리는 관리자가 직접 해야만 하는 중요 업무

n  성과관리 프레임워크

-        목표설정 à 중간점검 à 최종평가 à 목표설정으로 이어지는 사이클
최종평가에는 금전/인사경력관리에 따른 보상이 필요

3.     관리자의 마음가짐

n  성과관리에서의 바람직한 관리자의 역할

-        일상과 제도상의 성과관리가 분뢰되어 있지 않음

-        개선과 지원방안에 중점을 둠

-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을 위해 상시 기록함

-        불만족 뿐만 아니라 만족스러운 일도 같이 기록함

-        의사소통을 통해 방향을 제시함

n  관리자가 가져야 할 7가지 마음가짐

-        여건이 마련되면 직원은 책임을 지고 열심히 일하고 싶어함

-        성과향상에 있어 직원과 나는 공동 책임자임

-        직원의 의견을 최대한 활용해야 함

-        성과관리에 투자는 이익임

-        인내심을 가져야 함

-        과정을 따라야 함

-        성과관리의 목적을 항상 명심해야 함

 

위대한 성과는 갑작스러운 충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느리지만 연속된 여러 번의 작은 일들로서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다.”빈센트 반 고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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