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하면 떠오르는 단어?
è 인센티브, 목표관리(MBO), 코칭
인간에 대한 이론
- X이론 (창의성을 요구하지 않는 업무환경)
n 사람은 본래 일을 싫어함
n 목적 달성을 위해 처벌, 강압, 통제해야 함
n 책임지기 싫어함. 자기 통제 못함
- Y이론 (창의성을 요구하는 업무환경)
n 일도 휴식이나 놀이처럼 자연스로운 것임
n 스스로 자기통제함
n 책임지고 싶어함
n 혁신적 의사결정은 보편적인 것임
Y이론적 관점에서 사람 관리가 중요함 à 성과면담의 강조점 발생
성과관리사이클
- 과거엔 성과관리 = 인사평가
- 과거엔 시작과 끝이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함.
- 목표설정 à 중간점검 à 최종평가 à 보상 à 다시 목표설정으로 이어지는 사이클
- 과거에는 최종평가와 보상이 강조
- 현재는 중관관리와 지속적인 관찰,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
Two-way
조직의 목표 à 팀의 목표 à 개인의 목표
개인의 성과 à 팀의 성과 à 조직의 성과
Summary
1. 사람에 관한 생각
n X이론
- 사람은 본래 일을 싫어함
- 목적 달성을 위해서 처벌로서 강압, 통제, 위협을 해야 함
- 책임을 회피함
- 안전을 구하고, 야망이 적음
n Y이론
- 일도 휴식이나 놀이처럼 자연스러운 것임
- 목표달성을 위해 자기통제를 함
- 책임을 지고 심지어는 추구함
- 혁신적 의사결정능력은 보편적인 것임
2. 성과관리 사이클
n 성과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 과거: 성과관리는 인사평가
- 미래: 성과관리는 직원과 직속상사의 파트너십을 기초로 한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 à 성과관리는 관리자가 직접 해야만 하는 중요 업무
n 성과관리 프레임워크
- 목표설정 à 중간점검 à 최종평가 à 목표설정으로 이어지는 사이클
최종평가에는 금전/인사경력관리에 따른 보상이 필요
3. 관리자의 마음가짐
n 성과관리에서의 바람직한 관리자의 역할
- 일상과 제도상의 성과관리가 분뢰되어 있지 않음
- 개선과 지원방안에 중점을 둠
-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을 위해 상시 기록함
- 불만족 뿐만 아니라 만족스러운 일도 같이 기록함
- 의사소통을 통해 방향을 제시함
n 관리자가 가져야 할 7가지 마음가짐
- 여건이 마련되면 직원은 책임을 지고 열심히 일하고 싶어함
- 성과향상에 있어 직원과 나는 공동 책임자임
- 직원의 의견을 최대한 활용해야 함
- 성과관리에 투자는 이익임
- 인내심을 가져야 함
- 과정을 따라야 함
- 성과관리의 목적을 항상 명심해야 함”
“위대한 성과는 갑작스러운 충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느리지만 연속된 여러 번의 작은 일들로서 비로소 이루어지는 것이다.” – 빈센트 반 고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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